본문 바로가기

의학/정신과(정신건강의학)

성격장애, 인격장애 (personality disorder) 총론 (종류, 유형, 진단)

728x90



성격장애, 인격장애 (personality disorder) 개요

 

Personality (성격, 인격)이란 자신, 중요한 타인과 환경에 대한 사고, 지각이나 관계에서 비교적 지속적으로 보이는 패턴입니다.

사람은 모두 이러한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인격은 유전적 성향과 환경적 영향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하며, 기질 (temperament), 성격(character), 지능 (intelligence)으로 구성됩니다.

기질태어날 때부터 활동성, 각성,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어떤 성향으로, 대체로 인격에 대한 생물학적 영향을 말합니다.

성장을 하면서 성인이 되어감에 따라 안정적인 태도, 방어 및 대인관계 방식이 굳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성격이며 이는 대체로 인격에 대한 사회, 문화적 영향을 뜻합니다.

기질은 성격에 비해 좀더 감정적, 자동적 요소로서 인격의 감정적 핵심인 반면, 성격은 기질에 비해 좀더 개념적, 추론적, 의도적 요소로 인격의 개념적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능은 체질 (constitution) 및 사회적 경향을 포함하며 전반적 인격 기능을 수행합니다.


Personality disorder는 우리말로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인격장애라고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성격장애라고 더 많이 하고,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격장애, 성격장애는 인격의 패턴이 완고하고 비적응적으로 되어 개인의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유의한 장애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즉 모든 사람은 각자 독특한 인격을 갖고 있지만, 그 패턴이 완고하고 비적응적이어서 기능 손상이나 주관적 곤란을 야기하는 경우에 인격장애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인격장애 (personality disorder) DSM-IV-TR 진단기준


1. 내적 경험과 행동의 지속적인 패턴이 개인이 속한 문화에서 기대되는 것으로부터 현저하게 편향되어 있다.

이 패턴은 다음의 사항 중 둘 이상의 영역에서 나타난다.

(1) 인지 (자신과 다른 사람 및 사건을 지각하고 해석하

는 방법)

(2) 정동(情動)의 정도 (감정 반응의 범위, 강도, 가변성, 적절성)

(3) 대인관계기능

(4) 충동 조절

2. 지속적인 패턴이 개인 및 사회 상황의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서 경직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나타난다.

3. 지속적인 패턴은 임상적으로 유의한 곤란 또는 사회, 직업, 기타 중요한 기능 분야에서의 손상을 유발한다.

4. 패턴은 안정적이고 오랫동안 있어왔으며, 최소한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인기부터 시작되었다.

5. 지속적인 패턴이 기타 정신장애의 양상이나 결과로는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6. 지속적인 패턴은 물질 (약물)의 직접적인 생리적 영향이나 일반적 의학적 상태 (두부 손상 등)에 의하지 않는다.


  



인격장애 (성격장애)와 신경증적 장애의 감별


성격장애, 인격장애인격의 광범위한 범위에서 일어나는데, 대인관계 양상, 사회생활이 매우 독특하고, 나름대로 일관성이 있고, 예측 가능합니다.

신경증적 장애인격의 일부분만 관여하며, 대인관계 양상에서 인격장애 같은 독특하고 일관적인 성질이 없으며 일과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성격장애 환자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엉뚱하게 보이고, 때로는 바람직하지 않게 보이는데도 정작 본인들은 전혀 이상하게 느끼지 않습니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 전형적으로 다른 사람이나 또는 탐탁하지 않은 상황을 탓합니다.

이러한 외향화 (externalizing) 성향은 다음의 요소 때문입니다.

인격장애 환자는 자신의 편향된 행동을 적합한 것으로 봅니다.

자아동조적 (ego-syntonic)입니다.

또한 환자는 스스로 변하려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려고 합니다.

즉 태도가 환경수식적 (alloplastic)입니다.

신경증적 장애 환자의 증상은 자신에게 이질적이고, 이상하고, 불편한 것이 있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즉 신경증은 환경에 대해 자신을 변화시키는 자기수식적 (autoplastic)인 반응의 결과이며, 그들은 자기 스스로를 괴롭히는 것으로, 자아이질적 (ego-dystonic)으로 봅니다.


인격장애 환자는 자신의 비적응적 행동에 불안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라 하는 것에 대해 일상적으로 고통을 느끼지 못하기에 치료에 관심이 없고, 회복이 쉽지 않습니다.



성격장애, 인격장애 (personality disorder) 종류, 분류


인격장애는 축 2 (axis II)에 기록하는데, 이는 다른 정신과적 상태와의 상호작용 가능성에 주목하기 위해서 입니다.


DSM-IV-TR 진단체계에서 인격장애 (성격장애)는 현상학적 유사성에 따라 크게 A, B, C 3가지 집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표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집단

성격장애 (인격장애) 종류

특징

A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이상야릇, 엉뚱, 냉담

(odd, eccentric, aloof)

B

반사회적, 경계성, 히스테리 (), 자기애적

극적, 감정적, 충동적, 변덕스러움

(dramatic, emotional, impulsive, erratic)

C

회피성, 의존성, 강박성

불안, 두려움

(anxious, fearful)


남성에서 많은 성격장애로는 강박성, 반사회적, 분열성 성격장애가 있습니다.

여성에서 많은 인격장애로는 경계성, 의존성, 회피 가 있습니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인격장애는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인격장애라고 분류하는데, 여기에는 수동공격 성격장애, 우울 성격장애가 포함됩니다.


  



인격장애 (성격장애) 치료


성격장애 유형별로 치료방법이 다르지만,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격장애는 정신치료를 시행합니다.

우선적으로 환자의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자는 늘 솔직해야 합니다.

치료자는 예를 들어 약속에 늦는 등의 잘못을 했거나, 일관적이지 않다고 환자에게 비난을 받는 경우에는 방어적인 설명을 하기보다는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이 낫습니다.

전체적으로 친밀감을 표현하거나 따뜻하게 대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환자의 편집성 경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깊게 자리 잡은 의존감, 친밀감에 대한 욕망, 성적 관심에 대해 해석하는 것은 환자의 불신을 조장할 수 있습니다.


지지적 정신치료가 가장 나을 수 있습니다.

집단치료, 사회기술훈련 같은 행동치료는 인격장애와는 대체로 맞지 않습니다.

때로 환자의 위협이 큰 경우 치료자는 환자의 행동을 조절하고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망상적 비난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다루되 부드럽고, 환자가 모멸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격정과 불안에 대해서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대부분 항불안제만으로 충분하나 때로 소량의 항정신병 약물을 단기간 동안 심한 격정 또는 유사 망상적 사고에 대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과 관련 글, 인격장애 (성격장애) 관련 글 모음]

소개, 목차

정신과 질환 전체 (목차)

불안장애, 충동조절장애, 해리장애,

소아 정신과 등

인격장애
(
성격장애)

인격장애 (성격장애) 총론

편집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분열성 인격장애

분열형 인격장애

의존성 인격장애

회피성 인격장애

히스테리성 (연극성) 성격장애

수동공격 성격장애

우울 성격장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