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regard, think, consider 계열의 동사에 대해 다룬다.
비슷한 구조로 사용되는 동사를 묶어서 알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문법 꿀팁을 다룬다.
* regard A as B 계열의 동사
-> regard, describe, define, identify, refer to, think of, conceive of, view, see, accept, take
A를 B라고 여긴다, 생각한다, 본다는 등의 유사한 의미와 문장 구조로 사용된다.
regard A as B
describe A as B
define A as B
identify A as B: A를 B로 확인하다
refer to A as B: A를 B라고 부르다
think of A as B
conceive of A as B: A를 ~라고 생각하다
view A as B
see A as B
accept A as B
take A as B: A를 B로 받아들이다, 간주하다
* think A (to be) B 형태로 쓰이는 5형식 동사
-> think, believe, find
regard에서는 as가 쓰였지만 think에서는 to be가 쓰이거나 생략한다.
사실 to be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think A (to be) B
Cf) think of A as B
헷갈릴 수 있으므로 잘 알아 두어야 한다.
think A (to be) B: A가 B라고 생각하다
believe A (to be) B: A가 B라고 믿다
find A (to be) B: A가 B라고 알다
예문) People think dreams (to be) images of their thought.
사람들은 꿈은 그들의 생각의 이미지라고 생각한다.
* 주의
find, leave, keep은 5형식 구조에서 목적격보어로 to 부정사는 받을 수 없다.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는 가능하다.
* consider A as B / consider A to be B / consider A B
consider (A를 B라고 여기다)는 위에서 다룬 형태 중 아무거나 가능하다.
즉 3가지 형태로 쓰일 수 있다.
consider A as B
consider A to be B
consider A B
consider A as B 형태일 때 B는 명사여야 한다.
consider A (to be) B 형태일 때 B는 명사일 수도 있고 형용사일 수도 있다.
생각해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꿀팁) tell은 4형식으로 쓰일 때는 직접목적어로 that 절을 취한다.
5형식으로 쓰일 때는 목적격보어로 to 부정사를 취한다.
예문) I told him that he should go home.
예문) I told him to go home.
Cf) go, come, help는 바로 뒤에 목적어로 to 부정사가 올 때, to를 생략할 수 있다.
그러면 동사 뒤에 동사원형이 와서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가능한 표현이다.
주로 구어체에서 그렇게 쓰인다.
help는 원래 원형부정사라서 동사원형을 쓸 수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예문)
I’ll go (to) tell him to go home.
You should come (to) see my baby.
You can help finish my assignment.
Cf) 문장에서 never의 위치는 일반동사보다 앞이다.
빈도부사의 위치와 동일하며, never=0%이므로 빈도부사라고 보면 된다.
예문) I never expected to receive the present.
never는 to 부정사 뒤에 올 수는 없다.
Cf) 조동사 표현 중 can have p.p라는 것은 없다.
can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표현이 있다.
cannot have p.p, couldn’t have p.p: ~이었을 리가 없다
예문) He couldn’t have known for sure that it would rain today.
그는 오늘 비가 온다는 것을 알았을 리가 없다.
could have p.p: ~할 수 있었다 (그런데 하지 않았다)
예문) You could have told me that you would be late.
너는 네가 늦을 거라고 나에게 말할 수도 있었다. (있었는데 하지 않았다.)
* 오늘의 영단어, 표현
vaishnavism 비슈누파. 비슈누 신을 숭배하는 힌두교 종파.
reincarnation 환생
incarnation 생애, 화신
worship 예배, 숭배 (하다)
plainly 분명히
meditate 명상하다 meditation 명상 meditative 명상적인
used to 동사원형: ~하곤 했다 (would)
had better 동사원형: ~하는 게 좋겠다
dare to 동사원형: 감히 ~하다
transmission (자동차) 변속기
taxonomist 분류학자
confederacy 연합
Confederate States (the Confederacy)
남부 연합(1860~61년 사이에 미합중국을 탈퇴해서 미국 남북전쟁을 일으킨 미국 남부의 11개 주)
surrender 항복하다
bring A to an end: A를 끝내다
parliament 의회, 국회
* see if 명사절: ~인지 살펴보다
예문) The scientist is studying human genome to see if he can demonstrate the cause of malignant cancer.
그 과학자는 그가 악성 암의 원인을 증명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인간 유전체를 연구하고 있다.
참고) 여기에서 see가 살펴본다는 뜻이므로 ~인지 아닌지 살펴보는 if 명사절이 자주 온다.
that 절은 확실한 사실을 기술하므로 살펴본다는 뜻과 맞지 않는다.
* not ~ at all 결코 ~이 아닌
not은 동사 근처에서 부정문 형태로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at all은 문장의 맨 마지막에 있어야 한다.
예문) He won’t agree with you at all.
[관련 글]
* TEPS, TOEIC 문법
영어 문법 (1) 문장성분 (가주어 가목적어 it that 강조구문, 예문, there, 2형식 5형식 동사)
영어 문법 (3) 4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get)
영어 문법 (4) regard A as B, think A (to be) B, consider A B
영어 문법 (5) 조동사 have p.p. 예문, insist that should 동사원형, need, 대동사 do
해커스 텝스 인강 환급 후기 (무제한패스 환급반 인증, 추천)
New TEPS 뉴텝스 관계절 접속사 예문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which, who, that, whom, where, when, why)
New TEPS (뉴텝스) 문제 무료 매일 풀기 (공식 홈페이지, 해커스)
New TEPS 뉴텝스 명사절 접속사 예문 that what if whether who(m)ever whatever 관계사
여행 영어 (1) (여행할 때 유용한 영어 단어 모음)
여행 영어 (2) (여행할 때 유용한 영어 단어 모음)
영어논문작성방법 (1) Introduction (서론)
영어논문작성방법 (2) Discussion (고찰) (I)
영어논문작성방법 (3) Discussion (고찰) (II)
영어논문작성방법 (4) 논문 서식, Conclusion (결론), MS word 설정, 기타 팁
영어논문작성방법 (5) 비교 문장, P-value, 기호 표기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문법 (6) 수일치 (주어와 동사) (one of~) (TEPS, TOEIC) (0) | 2020.10.28 |
---|---|
영어 문법 (5) 조동사 have p.p. 예문, insist that should 동사원형, need, 대동사 do (TEPS, TOEIC) (0) | 2020.10.27 |
영어 문법 (3) 4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get) (TEPS, TOEIC) (0) | 2020.10.26 |
영어 문법 (2) 자동사, 타동사 (혼동하기 쉬운) (TEPS, TOEIC) (0) | 2020.10.26 |
영어 문법 (1) 문장성분 (가주어 가목적어 it that 강조구문, 예문, there, 2형식 5형식 동사, TEPS, TOEIC) (0) |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