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 문법 (1) 문장성분 (가주어 가목적어 it that 강조구문, 예문, there, 2형식 5형식 동사, TEPS, TOEIC)

728x90


* 영어의 문장 성분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등에 대한 내용이다.

기본적인 쉬운 내용은 생략하였고, 어려운 내용만 예문과 함께 모아 놓았다.

TEPS, TOEIC 등의 영어 시험 문법 파트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 주요 내용

- 가목적어 it

- 가주어 it

- it that 강조 구문

- 가짜 주어 there

- 2형식, 5형식 동사



*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중 헷갈릴 수 있는 내용


동명사 / to 부정사 / 명사절 등이 주어 역할을 할 때 동사는 3인칭 단수로 해야 한다.

이 때 주어는 대개 ‘~하는 것이라고 해석된다.

3인칭 단수 동사라는 것은 is, was, does, plays, goes 등을 말한다.


예시 1) Cooking is not an easy thing to do for beginners.


예시 2) To play a soccer game is my hobby.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to 부정사가 명사 역할이자 주어 역할로 사용되었을 때)


예시 3) What I can do was just watching them.



* 문장에서 주어를 찾아야 하는데, 문장의 맨 앞에 있다고 해서 주어인 것은 아니다.

전치사구 등의 수식어는 문장의 맨 앞에 있어도 주어가 아니다.

주어 역할을 할 수 없다.


예문)

Of the pencils, some were broken.

-> of the pencils는 전치사구이고 주어는 some이다.



* TEPS, TOEIC 등 영어 시험의 문법 문제에서는 동사의 수 일치, 능동태/수동태, 시제를 판단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 -> 시제 순서로 따져서 판단하는 것이 쉽고 빠르다.



* 한 문장 내에서 after, before 등이 있으면 선후 관계가 명확하므로 의미상 과거완료여도 과거형으로 써도 된다.

즉 과거형으로 되어 있어도 맞는 문장이다.


예시) After she won an award, she retired.

(그녀가 상을 받은 것은 은퇴한 것보다 더 이전 일 (의미상 과거완료) 이지만 위와 같이 after와 함께 있으면 그냥 과거형으로 써도 무방하다.



* 5형식 문장에서 가목적어 it


5형식 구조는 원래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이다.

[S, V, O, O.C]


그런데 5형식 문장에서 의미상 목적어로 짧고 단순한 명사가 아니라 to 부정사구, that 절 등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목적어 자리에 가목적어 it을 쓰고, 의미상 진짜 목적어인 to 부정사구나 that 절은 뒤로 (목적격 보어 뒤로) 보내야 한다.


예시 1) 스마트폰은 거의 언제 어디서나 소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Smartphones make to communicate almost anytime and anywhere possible. (X)

Smartphones make it possible to communicate almost anytime and anywhere. (O)


예시 2) 나는 그가 시험을 보지 않은 것을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I think that he didn’t take an exam reasonable. (X)

I think it reasonable that he didn’t take an exam. (O)


가목적어 it이 사용되는 5형식 문장의 어순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주어 + 동사 + it + 목적격보어(형용사) + to 부정사 / that .



* 보어 자리에는 명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들이 올 수 있다.


이에 해당되는 것은 명사구, 동명사구, to 부정사구, 명사절,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있다.

보어 자리에 동사, 부사는 올 수 없다.

분사, 형용사 등으로 고쳐야 한다.


  



* 주격 보어를 갖는 동사 (2형식)


be ~이다, ~이 되다

become, get, grow, turn ~이 되다, ~해지다

go ~해지다, ~하러 가다

smell ~한 냄새가 나다

sound ~하게 들리다

look, seem appear ~처럼 보이다

taste ~한 맛이 나다



* 목적격 보어를 갖는 동사 (5형식)


make ~~으로 만들다

find ~~임을 알게 되다

leave ~~한 채로 남겨두다

keep ~을 계속 ~하게 하다


find, leave, keep은 목적격보어로 to 부정사는 받을 수 없다.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는 가능하다.

make는 위의 예문에서 봤듯이 to 부정사도 가능하다.


예문) The singer kept the audience moved throughout the concert.

그 가수는 콘서트 내내 관객을 계속 감동받도록 했다.


*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help는 원형부정사로, 목적격보어 자리에 to부정사, 동사원형 모두 가능하다.



* 가짜 주어 There로 시작하는 문장


There는 유도부사로 주어처럼 문장 맨 앞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가짜 주어이다.


There + 자동사 (be, remain, exist )+ 진짜 주어 (명사) 형태의 문장이 된다.

이 때 동사의 수일치는 there가 아니라 동사 뒤 진짜 주어와 대응되도록 한다.


예문 1) There has been controversy over capital punishment for years.

사형에 대한 논쟁이 수년간 있어 왔다.


예문 2) There remains enough time for me.

충분한 시간이 나에게 남아 있다.


예문 3) There have been some errors with the installation of this program.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데에 몇 가지 오류들이 있어 왔다.


이 때 there저기등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특별히 의미가 없다.

There is 다음에 주어로 명사가 올 때 대명사는 올 수 없다.

생각해 보면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가짜 주어 (가주어) it


영어에서 주어가 너무 긴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의미상 진짜 주어가 to 부정사구, that 절 등으로 긴 경우에는 가주어로 it을 맨 앞 주어 자리에 두고, 진짜 주어는 뒤에 적는다.


예문 1) It is necessary to exercise regularly.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필요하다.


예문 2) It is widely accepted that communication skills are important.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널리 받아들여진다.



* it that 강조 구문


it that 강조 구문으로 사물, 사람, 시간, 장소 등을 강조할 수 있다.

강조할 대상을 it, that 사이에 둔다.


예문 1) Kim sang the song. Kim이 그노래를 불렀다.

강조-> It was Kim that sang the song. 노래를 부른 사람은 Kim이었다.


예문 2) The first COVID-19 patient was diagnosed in 2019.

COVID-19 환자는 2019년에 진단되었다.

강조-> It was in 2019 when the first COVID-19 patient was diagnosed.

COVID-19 환자가 진단된 것은 2019년이었다.


예문 3) It was her friend who pushed her at the cliff.

절벽에서 그녀를 민 것은 그녀의 친구였다.


* 이처럼 꼭 that이 아니라 강조할 대상에 따라 who, whom, which, when, where를 사용할 수 있다.


* it that 강조 구문의 어순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It is(was) [강조할 것] that 나머지 내용.



* 오늘의 어휘, 숙어, 참고 문구


run for 출마하다

dine (자동사) 외식하다, (잘 차린) 식사를 하다, 만찬을 들다.


The fire show last night was fantastic.

(last night은 이런 식으로 명사 바로 뒤에서 수식할 수 있다.)


show up 행사 등에 나타나다

bring up this issue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다

sleet 진눈깨비

turn away 고개를 돌리다, 외면하다


Finding himself lost, he needed to ask a stranger for directions.

길을 잃었기 때문에, 그는 낯선 사람에게 길을 묻어야 했다.


trip 발을 헛디디다

puddle 물웅덩이

cacti 선인장류

trichome 돌기꼴 구조

ramble on 횡설수설하다

not a single 단 하나의 ~도 없는


act 자동사 가능!

act as ( ) ~ 역할을 하다


pierce 뚫다 (피어싱 생각)

undo button 단추를 풀다

deem 여기다 (consider 비슷. 가목적어)

concussion 뇌진탕

blow 강타, 구타

time frame 시간계획

have it done 끝내다

heliocentric 태양중심설의

geocentric 지구중심설의


insist that (should) 동사원형 (중요한 내용)

참고로 assert주장하다라는 뜻이지만 뒤에 동사원형이 오지 않는다.


barring ~가 없다면 (=without)

aviator 비행사

spur 원동력, 자극제(가 되다), 박차(를 가하다)


주어 be동사 of 명사 ~~소속이다 또는 about

예문) He is of UN. 그는 UN 출신이다.

He is (of) about my height. 그는 키가 나 정도 된다. (비슷하다.)



[관련 글]


* TEPS, TOEIC 문법

영어 문법 (1) 문장성분 (가주어 가목적어 it that 강조구문, 예문, there, 2형식 5형식 동사)

영어 문법 (2) 자동사, 타동사 (혼동하기 쉬운)

영어 문법 (3) 4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get)

영어 문법 (4) regard A as B, think A (to be) B, consider A B

영어 문법 (5) 조동사 have p.p. 예문, insist that should 동사원형, need, 대동사 do


해커스 텝스 인강 환급 후기 (무제한패스 환급반 인증, 추천)

New TEPS 뉴텝스 부사절 접속사 예문 (when, while, as, if, unless, providing, as long as, once, though (조건, 양보) no matter how 등

New TEPS 뉴텝스 관계절 접속사 예문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which, who, that, whom, where, when, why)

New TEPS (뉴텝스) 문제 무료 매일 풀기 (공식 홈페이지, 해커스)

New TEPS 뉴텝스 명사절 접속사 예문 that what if whether who(m)ever whatever 관계사


TEPS 영어 유용한 표현 (회화 위주)

여행 영어 (1) (여행할 때 유용한 영어 단어 모음)

여행 영어 (2) (여행할 때 유용한 영어 단어 모음)

영어논문작성방법 - 소개

영어논문작성방법 (1) Introduction (서론)

영어논문작성방법 (2) Discussion (고찰) (I)

영어논문작성방법 (3) Discussion (고찰) (II)

영어논문작성방법 (4) 논문 서식, Conclusion (결론), MS word 설정, 기타 팁

영어논문작성방법 (5) 비교 문장, P-value, 기호 표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