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진단검사의학

나이세리아 (Neisseria gonorrhoeae, meningitidis, 임질)

728x90


Neisseria (나이세리아)는 진료 현장에서 비교적 흔히 관찰되는 그람음성알균 (Gram negative cocci)입니다.

쌍알균 (diplococci) 형태인 것이 특징입니다.

나이세리아는 호기성 세균입니다.

영양요구도가 커서 MacConkey (맥콩키) 배지에서 자라지 않습니다.

생화학적 검사 catalase 양성, oxidase 양성입니다.


Neisseria 중 질병을 일으키는 균종은 N. gonorrhoeae, N. meningitides입니다.


N. gonorrhoeae는 성병 중 하나인 임질의 원인균으로 유명합니다.

사람의 점막, 분비샘에 침입하여 자궁경부염, 난관염, 요도염, 인두염 등을 일으킵니다.

관절염, 패혈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N. gonorrhoeae에 의한 임질은 법정 지정 감염병입니다.

(지정 감염병: 제1군~제5군 외에 유행 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감시활동이 필요한 감염병)


N. meningitidis는 비인두강에서 보균율이 일반인에서 10% 전후로 높은 세균입니다.

군인, 기숙사 학생 등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 집단발병할 수 있습니다.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비말을 통해 전파됩니다.

수막염, 균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N. meningitidis에 의한 수막염은 제3군 법정감염병입니다.


Neisseria gonorrhoeae, N. meningitidis는 환경에 민감합니다.

건조한 환경, 극단적인 온도, 산염기 평형이 깨진 환경에서는 사멸하기 쉽습니다.

배양을 위한 검체 취급 시 주의해야 합니다.



  



Neisseria 검체 채취


성병 임질 진단을 위해 비뇨기계에서 검체를 채취할 때, 솜면봉은 독성이 있어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 솜면봉으로 채취한 즉시 검체를 접종해야 합니다.

여성 임질은 자궁경부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면봉으로 채취하고 질분비물이 묻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소변을 본지 1시간 이후에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이 많은 경우에는 면봉을 사용하고, 농이 적은 경우에는 백금이를 사용하거나 가는 면봉을 요도에 넣은 후 돌려서 채취합니다.


검체 채취 즉시 배지에 접종하여 35도씨에서 CO2배양기에서 배양합니다.


요도, 자궁경부 등 상재균에 의한 오염 가능성이 높은 부위에서 채취한 검체는 modified Thayer-Martin (MTM) 등 선택배지에 접종하여 배양해야 합니다.

안구, 활막 등 상재균 오염이 적은 부위에서 검체를 채취한 경우 chocolate 배지 등 비선택배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질균으로 의심되는 집락이 배양되면 그람 염색, oxidase test, catalase test를 시행하여 나이세리아인지 예비동정할 수 있습니다.

(그람 음성, oxidase 양성, catalase 양성)


전통적으로는 탄수화물에서 산을 생성하는지를 통해 동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각종 신속동정검사, 분자유전검사를 많이 활용합니다.


Neisseria meningitidis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임상 증상과 관련된 부위에서 검체를 채취합니다.

(혈액, 뇌척수액, 피부병변, 결막, 관절액 등)

상재균으로 오염됐을 가능성이 높은 검체는 MTM 등 선택배지를 이용합니다.

상재균 오염이 없는 검체는 혈액한천배지 (blood agar plate, BAP), chocolate 배지, thioglycollate 액체배지에 접종합니다.



Neisseria와 항생제


우리나라에서 분리되는 N. gonorrhoeae는 대부분 penicillin G, tetracyclin, fluoroquinolone 다제내성을 보입니다.

Penicillinase producing neisseria gonorrhoeae (PPNG)는 penicillinase를 생성하여 penicillin을 분해하는 기전으로 내성을 보이는 임질균입니다.

페니실린 내성 임질균의 비율은 매우 높았는데 최근에는 20%이하로 낮아직 ㅗ있습니다.

Ciprofloxacin 내성율은 80%이상으로 매우 높아졌습니다.

Tetracycline 고도내성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임질 치료를 위해 cephalosporin 항생제를 사용하곤 하는데, ceftriaxone 내성의 해외보고가 있습니다.

Cefotaxime 내성은 국내에서도 존재합니다.

Spectinomycin 내성은 2000년대까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N. meningitidis 치료에는 penicillin 또는 3세대 cephalosporin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항균제에 대한 감수성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균집락에 노출된 사람은 예방적 항생제로 rifampin, ciprofloxacin을 사용해야 합니다.



임상미생물 카테고리 모아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