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진단검사의학

비브리오 패혈증 (Vibrio vulnificus, cholerae, parahaemolyticus, 불니피쿠스, 콜레라, 식중독)

728x90


비브리오 (Vibrio)통성혐기성 그람음성막대균 (Gram negative bacilli)입니다.

탄수화물 (당)을 발효하고 oxidase 양성입니다.

짧고 굽거나 곧은 막대균입니다.

Na 이온으로 성장이 촉진되고, 일부는 호염성입니다.

대부분 편모가 있어서 운동성이 있습니다.

Nitrate를 nitrite로 환원시킵니다.


Vibrio genus (비브리오 속)에 속한 균종 (species) 중 임상적으로 중요한 균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V. cholerae

V. vulnificus

V. parahaemolyticus

V. mimicus

V. damsela

V. alginolyticus

V. fluvialis

V. metschnikovii

V. hollisae



비브리오 감염 경로


오염된 물, 갑각류, 해산물을 섭취하거나 상처가 해수에 노출된 경우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콜레라 (V. cholerae)는 위생이 좋지 못한 환경에서 분경-구강 경로 (fecal-oral route)를 통해 집단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Vibrio cholerae (비브리오 콜레라, 콜레라균)


콜레라 독소를 생산하는 V. cholerae O1, O139균주는 콜레라 대유행을 일으킵니다.

국내에는 간헐적으로 있어 왔고, 주로 해외에서 유입되어 발생했습니다.

반면 그 외 균주 (non-O1, non-O139)는 대부분 콜레라 독소를 생산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유행성 설사와는 관련이 없는 설사, 장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Vibrio vulnificus (비브리오 불니피쿠스, 비브리오 패혈증)

V. vulnificus 감염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간질환 환자에서 발생한 전격성 피부괴저와 이로 인해 사망한 보고가 유명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여름철에 서남해안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해산물과 해수에 의해 감염됩니다.

외국에서는 생굴 섭취와 관련하여 발생합니다.

피부감염이 발생하거나 간질환, 당뇨병 등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감염되면 패혈증 (sepsis)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비브리오 패혈증입니다.



Vibrio parahaemolyticus (비브리오 파라헤몰라이티쿠스, 장염비브리오균)

비브리오 중에 가장 흔하게 분리되는 것은 V. parahaemolyticus 입니다.

주로 침습성의 위장관염을 일으킵니다.



기타

V. alginolyticus 감염, V. damsela 창상 감염 및 패혈증, V. fluvialis 위장관염 등이 있습니다.



  



비브리오 검사, 동정 (identification), 진단


비브리오를 신속하게 검사하여 동정하는 것은 임상적, 역학적으로 중요합니다.

검체는 급성기 환자의 대변 검체를 항균제 투여 전에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브리오 유행지역의 검체나 비브로오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의 대변 검체는 추가적으로 thiosulfate citrale bile salts sucrose (TCBS) 선택배지에 접종해야 합니다.

TCBS 배지에서 자라는 집락의 색이 균종마다 다릅니다.

V. cholerae (콜레라균)는 TCBS에서 빨리 자라고 노란 집락을 형성하며 oxidase 양성인 경우 의심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V. cholerae 항혈청 검사, 생화학적 동정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V. cholerae O1, O139 균주인 경우에는 생물형 (biotype)과 혈청형 (serotype)을 구분하는 것이 역학적으로 중요합니다.


V. cholerae, V. mimicus를 제외한 다른 비브리오균은 NaCl이 없으면 증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배지에 1% NaCl을 첨가해야 합니다.

이는 상품화된 제품을 사용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1% 생리식염수에 풀어서 탁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상품화된 동정 키트는 Aeromonas, Plesiomonas와 감별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생화학적 방법, 식염수 내성 검사, string 검사가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항균제 (항생제, antibiotics) 내성 (resistance)


V. cholerae는 대부분 시험관내에서 다음 항생제에 내성입니다.

Aminoglycoside

Azithromycin

Fluoroquinolone

3세대 cephalosporin

Carbapenem

Aztreonam


최근에는 위 항균제 이외에 fluoroquinolone, streptomycin, trimethoprim-sulfamethoxazole 항생제 내성 V. cholerae O1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임상미생물 카테고리 모아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