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진단검사의학

알파태아단백 AFP 수치 (α-fetoprotein) 정상 범위, 의미 (간암표지자, 종양표지자)

728x90


알파태아단백 (α-fetoprotein, AFP)은 원래 태아 혈청 단백질로, 태아 시기에 주로 간, 난황 (yolk sac)에서 생성되며, 일부는 소화기관, 신장에서 생성됩니다.


재태 14주에 약 3 g/L로 최고 농도에 달하고, 출생 시에는 10~200 mg/L로 감소하여 생후 8~10개월이 되면 성인에서의 AFP 정상 수치인 10 mg/L 수준까지로 감소합니다.


AFP는 분자량 70 kDa의 당단백입니다.



* AFP 정상 수치 (참고 범위)


AFP는 위와 같이 태아 시기에 생성되는 단백질이라서 정상적인 성인에서는 10 mg/L 이하로 낮게 측정됩니다.

그러나 간암, 난황에서 유래된 배세포 암종 환자 등에서는 AFP 수치가 증가합니다.

AFP는 종양 표지자 (tumor marker)로, 이러한 암의 진단 및 치료 반응 평가에 유용합니다.

임신 중인 산모, 양성 간질환에서도 AFP가 증가할 수 있지만 간암에서 증가하는 수치와 그 정도가 다릅니다.

간암이 아닌 양성 간질환에서는 AFP가 증가하여도 대개 200 mg/L이하입니다.

1000 mg/L이상으로 AFP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간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간암의 유병률이 높은 인구집단에서는 AFP를 선별검사로 이용할 수 있고, 복부초음파와 함께 이용할 경우 진단의 민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AFP는 간암 외에도 배세포 종양에서도 증가합니다.

AFP와 hCG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인간 융모성 고나도트로핀)를 합께 측정하면 배세포 종양의 종류 및 병기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배세포 종양은 단일 세포 또는 단일 세포들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AFP는 난황 종양에서 상승하고, hCG는 융모상피암종에서 증가합니다.


암 환자에서 AFP, hCG와 같은 종양 표지자 수치가 감소하면 치료가 잘 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암 환자에서 감소했던 종양 표지자 수치가 다시 증가하면 재발이나 전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양 표지자는 종양의 크기, 예후와 관련이 높습니다.


간암, 배세포종양 외에도 AFP는 산모에서 태아의 신경관 결손 (neural tube defect, NTD) 산전 선별검사에 유용합니다.

산모에서 혈청 AFP (MSAFP (maternal serum AFP))가 증가되어 있으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AFP는 다운 증후군 (Down syndrome) 위험도 평가에도 사용됩니다.

임신 중기 산모에서 태아의 다운 증후군 위험도는 다음과 같은 경우 증가합니다.

- AFP, estriol (에스트로겐의 일종)이 감소되어 있고, free β-hCG 증가되어 있는 경우

다운 증후군 산전 검사에 대해서는 이전 글 참조 바랍니다.



[관련 글]


2020/02/21 - [의학/진단검사의학] - 종양표지자 검사 수치와 의미 해석 (tumor marker, 암표지자)

2020/02/21 - [의학/진단검사의학] - 종양표지자 ALP, LDH, NSE, hCG, ProGRP, ER, PR 등 정상 수치와 의미

2020/02/12 - [의학/진단검사의학] - PSA 수치 (전립선암, 전립샘비대증 검사)

2019/09/25 - [의학/진단검사의학] - 다운증후군 산전검사 (MSAFP, hCG, uE3, inhibin A, PAPP-A) (임신, M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