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트롬빈시간(prothrombin time, PT)은 섬유소원(fibrinogen), 프로트롬빈(prothrombin), Factor V, VII, X (5, 7, 10번 응고인자)의 활성 저하를 선별하는 검사입니다.
또한 프로트롬빈과 Factor VII, X (7번, 10번 응고인자)의 농도를 낮추는 경구용 항응고제 치료의 추적검사로도 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T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체를 준비합니다. (환자로부터 채혈, 원심분리로 혈장 준비 등)
혈장에 조직트롬보플라스틴(tissue thromboplastin), 칼슘을 가한 후 섬유소 형성까지의 시간을 측정합니다.
이 시간이 말 그대로 프로트롬빈 시간(time)입니다.
이 시간을 측정한다는 것을 어렵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응고 과정 중 외인계(extrinsic system)로, 트롬보플라스틴에 의해 Factor VII이 활성화되면, Factor V의 도움으로 Factor X가 활성화되어 프로트롬빈이 트롬빈(thrombin)으로 전환되고, 이로 인해 섬유소원이 섬유소(fibrin)로 전환된 후 섬유소가 측정 가능할 정도의 중합체가 되는 전 과정을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PT가 비정상적으로 연장되는 경우는 Factor V, VII, X (응고인자 5, 7, 10번), 섬유소원(=1번 응고인자), 프로트롬빈(=2번 응고인자)의 결핍이나 이것들에 대한 억제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내인계(intrinsic system), 즉 Factor VIII, IX, XI, XII (응고인자 8, 9, 11, 12번) 결핍 시에는 PT는 정상입니다.
PT 참고 범위(정상 수치)
응고 검사는 검사 방법(수기), 시약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검사실마다 정상 수치(참고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PT 또한 검사에 사용하는 시약이 검사실마다 다를 수 있고 기타 다른 변수들도 있어서, PT의 정상 수치(참고범위)를 획일적으로 정해놓을 수는 없습니다.
조직트롬보플라스틴의 성상 및 농도에 따라 다소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PT의 정상 범위는 12~14초정도로 봅니다.
참고로 PT가 감소하는 경우는 드물고, 임상적인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사실 PT의 보고 방식은 초, %, PT 비율(환자의 PT/정상대조군의 PT), 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INR) 등 다양합니다.
INR은 시약마다 고유의 ISI 수치를 감안하여 표준화되도록 계산하여 시약에 따른 결과값의 차이를 줄인 방식입니다.
(ISI: international sensitivity index of the thromboplastin)
경구용 항응고제의 용량이 적절한지, 치료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로는 INR을 권장합니다.
INR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SI는 시약마다 고유의 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INR계산식을 보면 알겠지만 ISI가 1에 가까울수록 표준 시약에 근접한 좋은 시약입니다.
INR의 정상 범위는 0.8~1.3정도인데, 이보다는 환자에서 목표로 하는 범위가 더 중요합니다.
경구용 항응고제를 사용하는 환자에서 INR의 목표 범위는 2~3입니다.
경구용 항응고제를 사용하는 환자는 대개 응고가 너무 잘 되어 혈전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일부러 응고가 덜 일어나게 하기 위해 항응고제를 쓰는 것입니다.
즉, PT, INR이 정상인보다 오히려 연장되어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경구용 항응고제 사용 환자의 치료 경과를 보기 위해 PT를 측정하는 경우, 치료 전 PT가 정상이어야 합니다.
* INR 검사 수치 활용 시 주의사항
INR은 시약, 방법에 따른 차이를 표준화하는데에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경구용 항응고제 투여 환자의 추적관찰 이외의 목적으로 INR을 사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경구용 항응고제를 투여받고 있는 안정된 환자군의 검체를 다른 방법으로 측정하여 INR을 계산하면 비슷한 평균값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검체를 다른 방법으로 측정한 후 INR을 계산한다고 같은 값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INR을 간질환 등 다른 원인으로 PT가 연장된 환자의 출혈 경향을 평가하는 데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PT와 비타민 K, 와파린(Warfarin), 간질환과의 관련성
PT를 결정하는 5가지 응고인자 중 3가지(프로트롬빈, 7번, 10번 응고인자)가 비타민 K 의존성 응고인자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K 길항제(antagonist)인 쿠마린 유사 약물 (대표적으로 와파린(Warfarin)) 복용 환자, 간질환 환자의 경과 추적 검사로 PT가 유용합니다.
(위 응고인자들이 간에서 합성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K 의존성 응고인자: 2, 7, 9, 10번)
* PT의 민감도
섬유소원, 프로트롬빈, 5/7/10번 응고인자가 30%정도 감소하여도 PT는 정상 범위 이내로 측정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정도 감소로는 응고에 문제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PT가 정상이라고 해서 관련된 응고인자 각각이 항상 정상인 것은 아닙니다.
응고인자가 정상의 10% 이하로 매우 감소하면 PT가 연장됩니다.
PT는 7번, 10번 응고인자의 결핍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연장됩니다.
반면 섬유소원, 프로트롬빈 결핍에는 덜 예민합니다.
* PT 검사 결과의 변수, 오류
앞선 글에서, 응고 검사를 위한 채혈에서는 항응고제와 채혈량의 비율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필요한 양보다 혈액을 적게 채혈하여 항응고제와의 비율이 감소하면 PT가 실제보다 연장되어 측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헤마토크리트(hematocrit, Hct)가 높은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혈장량이 적어져서 PT가 연장될 수 있습니다.
* PT가 증가되는 경우, 질환
간질환
비타민 K 결핍
파종성혈관내응고(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DIC)
신증후군
일부 약물(항생제, 항암제)
혈전용해치료를 받은 경우
헤파린(heparin): 일반적으로 헤파린은 PT가 아니라 aPTT연장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실제로 0.2~0.5U/mL 정도의 일반적인 치료 농도로는 PT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하지만 한 번에 많은 용량의 heparin을 투여한 환자에서는 PT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와파린(warfarin)과 헤파린을 모두 사용하는 환자라면 PT연장의 원인 약물이 무엇인지 주의깊게 따져봐야 합니다.
* 이전 글에서, PT, aPTT 중 어느 것이 증가하느냐에 따라 어떤 질환이 의심되는지 다루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 Stypven 시간
참고로 Stypven 시간이라는 검사가 있습니다.
이는 Russel 살무사 뱀독이 Factor X를 직접 활성화시키는 특성을 이용하는 검사입니다.
조직추출물 대신 Russel 살무사 뱀독(Russell viper venom)을 가한 후 PT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Factor VII, X 결핍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2020/02/11 - [의학/진단검사의학] - 혈액 응고 검사 (blood coagulation test)
2020/02/11 - [의학/진단검사의학] - 활성화부분트롬보플라스틴시간(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aPTT)
2020/02/11 - [의학/진단검사의학] - 활성화응고시간(activated clotting time, ACT)
2020/02/11 - [의학/진단검사의학] - 트롬빈시간(thrombin time, TT)
2020/02/11 - [의학/진단검사의학] - 섬유소원(fibrinogen, 피브리노겐)
2018/06/19 - [의학/진단검사의학] - 혈소판 응집 검사 (Platelet aggregation test) (폰빌레블란트병, 글란즈만 병 등)
'의학 > 진단검사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성화응고시간(activated clotting time, ACT) 정상 수치 참고 범위 (0) | 2020.02.11 |
---|---|
활성화부분트롬보플라스틴시간(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aPTT) 정상 수치 참고 범위 (0) | 2020.02.11 |
혈액 응고 검사 (blood coagulation test), PT, aPTT 연장 원인 질환, 채혈 튜브 (0) | 2020.02.11 |
Henoch-Schonlein purpura (HSP) (헤노호-쉰라인 자색반, 자반증) (0) | 2020.02.10 |
백혈구 알칼리인산분해효소 (leukocyte alkaline phosphatase, LAP score) (0) | 2020.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