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 tandem repeat (STR. 짧은연쇄반복)는 2~7개의 반복되는 염기서열 (nucleotide sequence)입니다.
STR은 개인마다 종류가 다양하며, 유전체에 수 만개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정한 STR 표지자를 증폭할 수 있는 primer (시발체)를 이용하여 PCR을 시행하면, 반복단위의 개수 차이를 이용하여 특정한 개인이 가진 유전자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STR이 분포해 있는 대립유전자의 종류가 다양하여 유전표지자로서 정보력이 높습니다.
또한 멘델 유전 양식에 의해 유전되므로 가계 분석에도 유용합니다.
STR은 염기서열분석 (sequencing)처럼 자동화된 장비로 검사할 수 있어서 개인 식별 검사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법의학적으로 개인 식별에 이용되는 검사인데, 조혈모세포 이식 등 이식 상황에서 공여자 (기증자, donor)와 수여자 (recipient. 환자)의 세포를 식별하여 이식, 생착이 잘 이루어졌는지 판정할 때에도 흔히 사용합니다.
STR 표지자의 대립유전자는 PCR 증폭 산물에 포함되는 반복 단위의 개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특정한 STR 표지자를 증폭할 수 있는 시발체를 이용하여 PCR을 시행한 후, 크기를 알고 있는 표준물질과 함께 전기영동하여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대립유전자를 판정합니다.
대개의 STR 표지자는 3~4개의 흔한 대립유전자와 다수의 드문 대립유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충분한 누적 배제 가능성 (cumulative probability of exclusion, CPE)과 결합부성지수 (combined paternity index)를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 이상의 표지자를 검사해야 합니다.
검체간 peak 형성 위치를 비교하여 동일성을 판정합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