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진단검사의학

Listeria monocytogenes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ria monocytogenes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리스테리아균) 진단, 검사, 치료

728x90


Listeria (리스테리아균)는 그람 양성 막대균 (Gram positive rods (bacilli))입니다.

아포 (spore)를 형성하지 않고 분지하지 않으며 무산소성입니다.


리스테리아는 토양, 식물 등 자연환경에 널리 분포합니다.

정상인의 위장관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Listeria는 6종 (species)으로 되어 있습니다.

Listeria monocytogenes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모노사이토게네스)만이 유일하게 사람에게 병원성이 있습니다.

L. ivanovii는 사람에게는 영향이 없고 동물에게 병원성이 있습니다.



Listeria monocytogenes 감염


Listeria monocytogenes는 30~35도씨에서 적절하게 성장하지만 4도씨 냉장온도에서도 증식할 수 있습니다.

리스테리아균이 집락 (colony)을 형성한 음식을 먹으면 면역력이 정상인 사람도 위장관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염된 식품으로 전염될 수 있는 식품매개 위장관 감염의 원인입니다.

의료기관에서는 식품과 관련 없이도 교차감염으로 집단발병할 수 있습니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세포내 (intracellular) 병원체입니다.

세포매개성 면역력이 감소되어 있는 노인, 장기이식 환자,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AIDS) 환자 등에서 중추신경계 감염, 패혈증 등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Listeria monocytogenes는 주산기 감염도 일으킬 수 있는데, 대개 임신 3기에 발견되고 독감 증상을 보이며 균혈증, 양막염, 태아 감염, 신생아 감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리스테리아 진단


Listeria (리스테리아) 진단을 위해서는 감염 양상에 따라 적절한 검체를 배양해야 합니다.

태변, 질분비물 등 정상적으로도 다른 세균이 존재하는 검체는 phenylethyl alcohol, moxalactam 등이 포함된 선택배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체를 채취한 후에는 되도록 즉시 검사하고 불가피한 경우 4도씨에서 48시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Gram stain (그람 염색)에서 작은 그람 양성 막대균으로 관찰됩니다.



혈액배지 (BAP)에서 24시간 배양하면 작은 회색 집락을 형성하며, 좁은 베타 용혈성을 보입니다.

리스테리아는 운동성에서 특징이 있습니다.

20~28도씨에서, 집락의 생리식염수 부유액을 관찰하면 구르는 듯한 (tumbling) 운동성을 보이고 37도에 가까울수록 운동성이 감소합니다.

Listeria는 catalase 양성이라서 형태상 Group B streptococcus (GBS, Streptococcus agalactiae, B군 사슬알균)과 감별할 수 있습니다.


리스테리아는 증식하는 온도 범위가 넓고 배양 조건에 제한이 적습니다.

혈액, 뇌척수액, 양수 등의 검체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35도씨에서 배양합니다.

식품에서 분리하여 배양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균배양 후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람 염색 (Gram stain)에서 그람 양성 막대균이고, 습윤표본 (wet mount)에서 특징적인 운동성이 관찰되고 (위에서 설명), catalase 양성, esculin 가수분해 양성이면 Listeria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D-glucose, trelose, salicin을 이용한 산 생성, Voges-Proskauer test, methyl red test 양성이면 확진할 수 있습니다.


CAMP test 양성입니다.

(Beta-lysin을 생성하는 S. aureus와 직각으로 획선하면 용혈이 촉진됩니다.)


반고체 배지에서 25도씨 실온 배양하면 우산 모양 증식 (umbrella growth)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Listeria monocytogenes 치료


Penicilli, ampicillin, gentamicin, erythromycin, tetracycline, chloramphenicol 등의 항균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Quinolone에는 중등도의 감수성 (susceptibility)을 보입니다.

L. monocytogenes는 penicillin, ampicillin에 내성을 보인 보고가 없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굳이 항균제 감수성 검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환자가 페니실린 알레르기가 있거나 치료에 실패한 경우 등에는 대체요법으로 trimethoprim-sulfamethoxazole (TMP-SMZ, Bactri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cephalosporin (세팔로스포린) 계열에는 자연내성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