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정비결 (土亭祕訣) [토정비결]
[명사] <책명> 조선 명종 때에 토정 이지함이 지었다고 하는 일종의 도참서. 태세ㆍ월건ㆍ일진 따위를 숫자로 따지고, ≪주역≫의 음양설에 기초하여 일 년의 길흉화복을 점치는 데에 쓴다.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연말 연시가 되면 토정비결이나 운세, 신년운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있다.
토정비결, 운세는 영어로는 fortune-telling (길흉 판단, 점 / 점치는; 점치는 데 쓰이는) 이라고 한다.
fortune-teller: 점쟁이
fortune telling parrot: 미래를 예견하는 앵무새
tell somebody's fortune: 사주를 보다.
토정비결, 운세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Livescience의 한 페이지를 (구글)번역하였다.
운세는 수천 년 동안 행해졌다. 인간은 항상 미래가 우리에게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어했습니다. 누가 엿볼 것을 원하지 않습니까? 잠깐이라도? 우리의 운명이 부유한지 아니면 거짓일지를 보기 위한 우주 계획의
웃음과 고양이에 의한 운세(divination)
미래를 점령하기 위해 청구 된 방법 중 일부는 단지 기괴합니다. 예를 들어 Gelomancy (웃음을 통한 운세)는 미래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히스테리 웃음 (심지어 동물의 소리까지도)을 신중하게 듣는 것을 포함합니다. Felidomancy (고양이의 외모와 행동을 해석하는 운세)를 연습 한 사람들은 고양이를 관찰함으로써 미래를 알았다고 주장했다; 모든 사람들은 당신의 길을 건너는 검은 고양이가 불행을 예언한다고 알고 있지만 재채기는 고양이의 비를 예측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카운트 다운 : 13 가지 할로윈 미신 및 전통 설명]
동물 애호가들은 그것에 열광하지 않을 것이지만 고대의 풍습 중 하나였던 행운을 비는 방법으로 누군가가 최근에 도축 된 동물을 자르고 땅에 땅을 끌어 와서 피 묻은 창자가 오는 것의 예언으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Numerology (수를 이용한 점술, 숫자점), phrenology (골상학. 머리뼈의 모양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이나 운명을 판단하는 학문) & palmistry (손금 보기)
많은 사람들은 사람의 이름 (또는 얼마나 많은 글자가 이름에 포함 되더라도)이 미래가 유지할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점성술의 한 형태는 두개골에 충돌이 정확하게 사람의 성격뿐만 아니라 그들의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골상학의 이 "과학"은 이상하고 프린지의 신념이 아니었지만, 1800 년대에는 잘 교육받은 미국인과 유럽인들 사이 에서조차 인기가 있었습니다.
수백 가지의 오랫동안 믿을 수 없는 (그리고 자명 한 것처럼 불합리한) 행운의 방법이 있습니다. 수비학(numerology), 찻잎 읽기, 타로 카드 상담, 사람의 손바닥 선 검사와 같은 많은 기술이 오늘날에도 똑같이 시행됩니다.
꿈 해석(Dream interpretation)
수천 년 동안 꿈은 보편적으로 점쟁이 도구로 여겨져 왔으며 꿈을 해석하여 미래를 신성하게 주장하는 책, DVD 및 점쟁이의 번성하는 코티지 산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락방에 대한 꿈은 중요한 우의를 새롭게 하고 호두에 대한 꿈은 손실과 재정적 파탄이 매장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돈을 잃는 동안 중요한 친구와 함께 다락방에서 호두를 먹는 꿈을 꾸준히 반복한다면 치료법을 찾고 싶을 것입니다.)
토정비결, 운세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fortune-telling)
행운을 요구하는 형태가 무엇이든, 기본 과정은 동일합니다: 무작위 패턴 및 현상에서의 의미 찾기. 어떤 본질적으로 무작위적인 사건이 자연에서 관찰되며 (동물의 소리가 만들어지고, 꿈이 기록됩니다) 또는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찻잎이 휘젓고, 카드가 섞여서), 사람들은 그 결과를 의미심장하거나 감각적으로 검사합니다. 인간의 두뇌는 무작위 패턴과 같이 아무것도 없는 경우에도 의미를 찾거나 (또는 만들어내는)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구름과 로샤 흐 오솔, 커피 얼룩 등으로 얼굴과 다른 이미지를 보게 됩니다. 파레이돌리아 (pareidolia)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심리학에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토정비결, 운세의 타당성(Validity of fortune-telling)
이러한 점쟁이 도구가 효과가 있습니까? 불행히도, 그리고 테스트하는 것은 어려운 질문이 아닙니다. 점쟁이들은 2001 년 9 월 11 일의 공격, 최근의 세계 경제 붕괴, 2011 년 일본의 쓰나미 및 핵 붕괴, 그리고 정확하게 예측 된 경우 무고한 생명을 구한 수많은 다른 중요한 세계 사건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가장 명백한 문제는 일관성이 없고 모순 된 예측을 함으로써 서로 다른 행운을 부르는 방법이 서로를 불신한다는 것입니다. 답변은 방법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동일한 징후에 대한 상담 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두 사람의 타로 카드 또는 찻잎 판독 값이 같은 사람과 똑같은 질문을 던지면 미래에 대해 정확히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하지만 같은 대답을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앞으로 10 년 내에 파리로 이사 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회장이 다음 학기에 재선 될 것인지 알고 싶어한다고 가정 해 봅시다. 이 행운을 부르는 방법 중 하나가 효과가 있다면, 그들은 모두 똑같은 대답을 해야합니다. 심령술사에게 물어 보거나, 타로 카드를 읽거나, 땅에 꽃잎 몇 개를 뿌리고 안내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답은 모두 같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파리로 이사하게 될지 또는 가지 않을 것이고, 회장은 다시 선출될 것이거나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대답은 종종 우연한 것보다 낫지 않습니다 (이 예에서는 어쨌든 50/50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10 명의 다른 영매를 만날 수 있고 미래에 대해 10 개의 다른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이런 행운을 부르는 방법이 너무 멍청하고 변덕스럽다면 왜 그걸 사용하는 거야?
또한 또 다른 질문이 제기됩니다. 어떤 방법이 실제로 효과가 있다면 왜 그렇게 많은 것이 있을까요? 문자 그대로 수백 개의 다른 점쟁이 도구를 고안하는 대신 입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고수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찻잎을 읽는 것이 결정을 바라 보거나 타로를 상담하는 것보다 과학적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는 것이 증명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작동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대신, 모든 운세를 말하는 방법은 모두 똑같은 잘못된 전제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똑같이 유효하거나 무효합니다. 무작위 현상으로 의미를 읽으면 운명이 예측됩니다.
운세에 관한 많은 책들조차도 기술이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포춘 (Fortune)의 "Complete Book of Fortune"에 앞서 "독자에게 주는 메모"는 "점 치는 방법으로 당신의 행운을 알기를 원할 때, 얻은 결과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의 표시로 간주되어야 하며 받아 들여지지 않아야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 "라고 말했다.
자유 의지(자의) vs 결정론 (Free will vs. determinism)
행운을 믿는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옳다면 철학의 근본적인 질문 중 하나 인 자유 의지와 결정론에 대해 대답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인생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미래를 아는 사람의 능력은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아는 "미래"가 있습니까 (아니면 적어도 지식을 엿볼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우리의 미래는 미리 정해져 있거나, 미래는 알 수 없고 불확실합니다. 미래가 알 수 있다면 논리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통제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가능한, 잠재적 인 비전을 도출하기 위해 심령술사 또는 점쟁이와상의 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것이 든 나쁜 것이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까? 크고 어두운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에서 비행기 추락 사고로 추첨에 당첨 될 때까지 죽을까요? 대답은 항상 예입니다. 이 일이 미래에 일어날 지 알고 싶다면? 언제나처럼? 여전히 불확실하다.
Benjamin Radford는 Skeptical Inquirer science 잡지의 편집장이며 "과학 초자연적 연구: 설명되지 않는 신비를 해결하는 방법"등 6 권의 저서를 저술했습니다. 그의 웹 사이트는 www.BenjaminRadford.com입니다.
출처: https://www.livescience.com/28593-fortune-telling.html
예전이나 지금이나 어느 나라나, 행운을 바라는 마음은 똑같은 것 아닐까요?
그래서 토정비결, 운세, 신년운세에 관심을 가지나 봅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리풀 이글루 (서초구 버스 바람막이 칸) (0) | 2018.01.12 |
---|---|
성화봉송 교통통제 (서울 구간) (2018 평창동계올림픽) (0) | 2018.01.11 |
커피믹스 설탕 빼기 (사진, 동영상 자세히) (믹스커피 설탕 빼는 법) (0) | 2018.01.06 |
아토피 로션 추천 - 유세린(Eucerin) 아토컨트롤(atocontrol) acute care cream (0) | 2018.01.02 |
2018년 무술년(戊戌年), 예정된 이벤트 정리 (0) | 2017.12.19 |